대숲향 그윽한 별서정원 담양
광주신세계갤러리 2019 남도문화의 원류를 찾아서
2019년 8월 23일~9월 17일
초록빛 대숲을 품은 고장, 담양은 죽녹원, 관방제림, 메타세쿼이아 길 등 아름다운 풍광으로 알려진 지역입니다.
청정자연 속 조선시대 양산보의 별서정원인 소쇄원이 자리하고 있어 우리 전통 누정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천혜의 자연과 오랜 역사를 품고 있는 담양에서 현대미술 작가들은 어떤 영감을 받았을까.
오늘날의 담양의 모습을 예술로 새롭게 재해석한 작가들의 작품 전시가 마련됩니다.
광주신세계갤러리는 다음달 17일까지 ‘남도문화의 원류를 찾아서’ 전을 열었습니다.
이 전시는 광주신세계 개점 24주년 기념전으로 마련되었습니다.
‘남도문화의 원류를 찾아서’는 광주신세계에서 1998년부터 개최해온 대표적인 연례 전시로 남도 지역의 고유한 문화와 예술, 자연환경을 주제로 삼고 있습니다.
전국에서 모인 예술인들이 해당 지역의 전문가와 함께 그 지역의 역사와 문화, 자연을 답사한 후,
그곳에서 느낀 각자의 생각과 영감에서 비롯된 작품을 전시하고 책으로 엮어왔습니다.
올해 스무 번째 테마의 답사지는 바로 대숲의 고장 ‘담양’입니다.
담양을 상징하는 삼색, 숲길인 죽녹원, 관방제림, 메타세쿼이아길은 국내외의 많은 관광객들이 남도의 자연을 느껴보고자 찾는 대표적 관광명소입니다.
그중 잘 알려진 죽녹원에서부터 담양천 물길이 넘어 드는 것을 막기 위해 인조 28년(1648년)에 조성되어 수백 년 된 보호수가 가득한 관방 체험과 청량 향 가득한 숲터널로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가로수길로 선정된 메타세쿼이아 길은 담양에서 자연을 벗 삼아 꼭 걸어야 하는 삼색 숲길입니다.
이처럼 청정자연 속 걷고 싶은 숲길과 함께 담양을 재표하는 것을 아름다운 가사문학과 선비들의 누정문화입니다.
가사는 고려말에 발생하고 조선 초기 사대부계층애 의해 확고한 문학 양식으로 자리 잡아 전해 내려 왔습니다.
양반 사대부계층이 주도한 가사는 혼탁한 세상의 고단함과 갈등에서 벗어나 자연에 묻혀 심성을 수양하며 살아가는 유학자의 모습을 나타냅니다.
또한 올곧은 선비정신을 이어받은 조선시대 사람들이 불합리하고 모순된 정치 현실을 비판 하고 자신들의 큰 뜻을 이룰 수 없음을 한탄하며, 무등산 정기 어린 담양 일원에 누각과 정자를 짓고 빼어난 자연 경관을 벗 삼아 시문을 지어 노래한 것입니다.
이런 누정문화의 대표적인 소쇄원은 정암 조광조가 기묘사화로 유배되어 세상을 떠나게 되자 그의 제자 양산보가 출세의 뜻을 버리고 자연 속에서 살기 위해 꾸민 별서정원입니다.
이처럼 자연풍광을 사랑한 선비들의 누정문화는 소쇄원을 비롯하여
식염정, 면암정, 송강정, 독수정 등과 함께 명옥헌 원림까지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조화를 이루며 형성하고 있습니다.
조선 전기, 이곳 담양 지역에 머무르며 교류하였을 사림들의 모습을 떠올리는 한편, 이번 담사를 통해 담양을 찾은 작가들의 만남에서도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배움을 손 놓지 않으려는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명옥현 원림의 백일홍이 지금처럼 붉게 물들기 전인 지난 5월 작가들은 담양의 푸르른 청정자연을 감상하며,
광주호 주변 곳곳에 숨어있는 듯 자연과 조화를 이룬 누정에서 우리의 지나온 역사와 문화를 배울 수 있습니다.
자연 속에 머무르며 자신들의 뜻을 펼치려 하였던 사림들의 모습을 떠올리며
담양의 자연과 역사를 새롭게 재해석한 작가들의 작품에서 담양의 다른 모습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대숲향 그윽한 별서정원 담양
광주신세계갤러리 2019 남도문화의 원류를 찾아서
2019년 8월 23일~9월 1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