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여행 강릉여행 강릉문화재 해운정
강원도여행에서 만나는 강릉문화재 해운정 강릉여행의 문화재를 찾아서 보는 재미도 쏠쏠한 여행입니다.
해운정 앞으로는 사각형 연못이 있어 운치를 더하고 있는데요, 강릉 심 씨 문중 해운정이랍니다.
강릉 해운정은 별당 건축물이며 어촌 심언광이 1530년(중종 25)에 강원 관찰사로 있을 때 지은 것이라 합니다.
1963년 1월 21일 보물 제183호로 지정되었으며, 정면 3칸, 옆면 2칸의 단층 팔작집입니다.
문화재 안내판에는 별당 건축물이라고 하였는데 주변에 이 별당을 에워싸고 있어야 할 본채는 어디로 갔는지
보이질 않습니다.
3단으로 쌓은 축대 위에 남향으로 지었으며 오른쪽은 대청마루이고, 왼쪽은 온돌방입니다.
지붕은 팔작지붕으로 꾸몄고, 대청 앞면에는 문을 달아 모두 열 수 있게 하였으며, 건물 주위에 툇마루를 돌렸습니다.
사방에 벽과 문을 붙이고 바닥에 온돌을 놓아서 오랫동안 머물 수 있었기 때문에, 이후에는 해운정의 건축 양식을 따라
정자를 세우는 일이 많았다고 합니다.
건물 앞에 걸린 '해운정'이라는 현판은 송시열의 글씨이고, 건물 안에는 경호어촌과 해운소정이라는 글귀는 중종 32년(1537)명나라 사신 공용정과 오희명이 쓴 글씨가 있다고 하였는데 오늘은 모든 문이 닫혀 있어 아쉬웠습니다.
또한 건물 안쪽에는 이이, 김창흠 등 유명한 문인들이 지은 시 40수가 걸려있다고 하는데,
다음 문이 개방되는 날 다시 한번 들르고 싶어 집니다.
넓은 앞마당을 가지고 있어 개방감이 상당히 좋아 이곳에 앉아 글을 읽는다면
머리에 쏙쏙 잘 들어갈 것 같습니다.
강릉해운정
전화번호 : 033-640-4414
강원 강릉시 운정동 256